logologo
소식
언론보도
요즘 IT "[FEConf 2025 미리보기] 요즘 FE들은 어떻게 성장하고 있을까?" 보도2025-11-03


Devup UI에 관련하여 FEConf에 발표하는 내용을 토대로 요즘 IT에 취재 및 보도 되었습니다.


Q. 안녕하세요, 발표자님! 자기 자신을 소개해 주세요.

안녕하세요, 데브파이브 대표 오정민입니다. 개발자 출신 대표로 여러 솔루션을 개발하거나 SI를 운영하고 있습니다. 저는 특히 오버헤드나 비효율을 줄이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을 굉장히 즐기고, 그만큼 많이 시도합니다. 꽤 오랜 시간을 들이다 보면 “잘하고 있는 걸까?”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, 시스템이 완성되고 제대로 작동되는 모습을 보는 것이 너무나도 즐거워 그만둘 수가 없습니다. 무엇보다 기술로 비주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특히 더 즐기는데요. 얼마 전, 데브파이브에서 한글을 점자로 바꾸는 점역기인 Braillify 를 오픈소스로 배포하며 호응을 얻기도 했습니다. 기술적으로는 최근 Rust에 푹 빠져 있습니다. 이번 FEConf에서 발표할 Devup UI부터 Braillify 까지 모두 Rust 기반으로 작성했죠.


Q. FEConf 2025에서는 어떤 주제로 발표하나요?

React 앱을 만들 때 CSS-IN-JS, 많이들 써 본 적 있을 겁니다. 하지만, Next.js가 RSC(React Server Component)를 출시하고 이를 기본값으로 지정하며 CSS-IN-JS 생태계는 큰 타격을 입고 말았습니다. 이를 해결하려 ZeroRuntime CSS-IN-JS의 구현 시도가 이어졌지만, 결과물은 대부분 반쪽짜리였고요. 하지만 이번 “완전한 ZERO COST CSS-IN-JS, Devup-UI” 발표에서 소개할 Devup UI는 완성형 CSS-IN-JS 라이브러리입니다. 만든 과정부터 적용되고 있는 서비스, 그리고 실제 코딩 결과를 공유하려고 합니다. 온전히 완성된 ZeroRuntime CSS-IN-JS의 세계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.


Q. 내 발표를 “영업”해 주세요!

React 앱과 CSS 성능 최적화에 관심이 있는 분 모두에게 강력하게 추천합니다. Devup-UI야말로 CSS를 완벽하게 최적화할 솔루션이라고 자신하기 때문입니다. 또, CSS-IN-JS를 사랑하지만, Runtime 의존성 문제로 골치를 앓고 있었던 분, UI 라이브러리에서 단 하나의 컴포넌트를 사용하는 탓에 무지막지한 CSS를 함께 빌드하고 있는 피해자분들 모두 들으면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.


Q. 발표에 참여하는 각오는 어떤가요?

최고의 성능을 낼 솔루션을 소개하는 만큼 모든 것을 공유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보겠습니다. 제 지식과 경험을 아낌없이 드리겠습니다!

문의 버튼실시간문의
채널톡